본문 바로가기

잡문

블록체인에 관한 질문과 기술에 대한 생각

최근 어떤 영상을 보았다.

블록체인의 쓸모에 관한 영상이었다.

유튜버는 말했다.

탈중앙화가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?

블록체인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기존 DB로는 할 수 없는가?

결국 중앙화 된 제도에 포함되어 있는데, 될 수밖에 없는데 탈중앙화가 무슨 의미를 가지는 가?

결국 독점체계에서 과점체계로 가는 것 아닌가?

블록체인의 정보 무결성과 신뢰성은 다른 문제라는 얘기.

미래는 과연 어떻게 바뀌게 되는 걸까?

 

기술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 같다.

내가 잘 모르기 때문 일지도 모르지만,

결국 본질은 무엇을 창출하냐?

어떤 의미를 가지느냐에 기술 덧붙이기 아닌가?

 

나는 어떤 가치를 만들고 싶은 걸까?

요즘 뭘 만들지 잘 모르겠다.

떠오르는 게 블로그, 판매사이트 정도이니.

 

학기 시작 전 과한 나태함에 젖어 있다.

무언가 확정되면 항상 나태해지는 건 나의 나쁜 버릇 중 하나이다.

'잡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넘어짐  (0) 2023.01.26
12월 10일 잡문  (0) 2022.12.10
개발자를 희망하게 된 이유  (2) 2022.02.15